1 배경

오픈데이터데이 행사 주제로 ‘공보‘를 제안했는데, 배경 설명을 드립니다.
이런 주제를 선정한 계기는 제가 지방의원들의 재산 정보를 수집하다가 각 지역 공보의 ‘수준차‘를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정부 ‘관보‘는 올해 대대적인 개편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저희가 ‘진짜 관보’ 프로젝트를 할 필요성도 줄어들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과연 다른 지방정부, 공공기관들은 어떨까요?
단적으로 부산시보와 인천시보만 비교해 봐도 메타 정보를 다루는 수준 차이가 보이죠.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여러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공보를 모아보고, 수준차이를 평가하고, 등수를 매겨보려 합니다. 이런 활동이 여러 공공기관의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는 동력이 되면 좋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모든 공보’와 같은 서비스로 키워가면 좋겠습니다.
각 지역 의원들의 재산공개 정보, 각 지역 개발사업의 공고와 인허가 정보 등을 한번에 검색할 수 있게 만들어, 행정 정보의 투명성을 도모하자는 취지입니다. 많은 분들 함께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공보 샘플

@클루 #c4k-대화주제및프로젝트제안

2 오픈데이터 밋앤핵

오늘 오픈데이터데이를 기념해 6명의 시빅해커가 즐거운 분위기에서 함께 작업했습니다.
그동안 진행해온 ‘진짜전자관보’ 프로젝트와 비슷한 맥락에서 여러 공공기관의 공보 사이트 주소를 수집하고, 공보의 공개 수준을 평가해 봤습니다.

작업데이터: https://bit.ly/gazette-data

1시부터 4시까지 3시간 동안 수집대상 기관 247곳 중 무려 52곳의 공보를 수집했는데, 작업 과정에서 행정 정보의 투명성을 저해하는 다양한 사례들을 발견했습니다. 우리나라 지자체들의 정보공개/디지털 전환 수준을 더 높일 수 있도록 끝까지 작업을 이어나가면 좋겠습니다.
이후 작업은 #p-진짜전자공보 에서 잇겠습니다.